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취득방법)

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알려드립니다. 올해부터 CBT시험이 시행되고 지필시험도 일부 병행됩니다. 요양보호사는 국비지원 혜택도 가능하고 합격률이 높은 편이니 본 포스팅 확인하시고 도움받으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시험일정

2023년 요양보호사 시험일정은 컴퓨터 시험과 지필시험으로 구분됩니다.

컴퓨터 시험

컴퓨터 시험은 10개 구간으로 나뉘며, 구간별 확정 시험일은 “시험일정 공개일”에 공개됩니다.

컴퓨터시험도 어렵지 않습니다. 기존 종이시험과 동일하게 5지선다형 문제로 출제되며, 모니터를 보고 문제를 읽고 마우스로 답안만 클릭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지필시험

지필시험은 상반기 월2회 하반기 월1회 실시합니다. 아직 컴퓨터 사용이 익숙치 않은 분들을 위해 주말인 토요일에 시험을 치릅니다.

본인이 응시하고자 하는 시험일을 확인하시고 접수기간 내에 접수를 완료하시면 됩니다.

응시원서 접수 및 시험관련 사항은 국시원 사이트에서 가능하니 바로가실 분들은 아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시험일정 확인 및 접수사이트 👇


시험과목

시험은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으로 나뉩니다.

필기시험 과목은 요양보호개론, 요양보호관련 기초지식, 기본요양보호각론 및 특수요양보호각론으로 총 35문제에 1문제당 1점으로 배점됩니다.

실기시험은 요양보호론 5지선다로 출제되며 45문제 출제됩니다.

합격기준은 100점 만점 기준으로 각각 60점 이상 받아야 합격합니다.

자격증을 취득하는 대부분이 연령이 높은 중장년층이고 합격률은 80~90%를 상회하기 때문에 취득하는 것에 큰 부담은 가지지 않으셔도 됩니다.

응시자격

요양보호사는 아래 자격이 있는 자만 응시 가능합니다.

  • 요양보호사 교육기관에서 240시간 이수한 자(이론+실기+실습)
  • 국가자격(간호사,간호조무사,물리치료사,사회복지사,작업치료사) 소지자는 40~50시간
  • 경력자(요양 및 재가 등 기타일반)는 120~160시간

요양보호사 자격 취득하는 방법

요양보호사 자격은 직접 교육원에 가서 수업을 들어야 취득할 수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보통 1달~1달반 사이로 진행됩니다. 보통 수강료는 50~60만원 정도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한 국비지원을 받으면 20만원 대로 낮출 수 있어 국비지원으로 진행하시길 추천합니다.

자주하는 질문

요양보호사 학력,연령 제한은 없나?

요양보호사 자격 시험은 성별과 학력, 연령에 제한이 없어 누구나 시험 응시 가능합니다. 다만 금고형 이상 선고받은 분이나 마약, 정신질환자는 응시 불가합니다.

요양보호사 실제로 하는 일은?

요양보호사는 어르신들의 신체활동을 지원하고 가사지원, 일상생활지원, 정서지원 등을 하게 됩니다. 직접적으로 말씀드리면 식사, 외출시 동행, 일상생활동작훈련, 구강관리 등 어르신들이 생활하는데 있어 부족한 부분들을 모두 도와주신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가족요양을 하려면 요양보호사 자격이 있어야 하는지?

가족요양을 통한 수당을 받으려면 요양보호사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부모님을 모시면서 가족요양을 위해 자격증을 취득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다른사람이 읽은 글

국비지원 무료 교육 자격증 100% 따는 방법(노후 자격증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