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지도사 시험일정 및 시험과목 (+취업정보)

노후자격증 혹은 취업 스펙을 쌓고자 경비지도사 자격증 취득 정보를 알아보았다. 1차는 절대평가지만 2차는 상대평가인 만큼 꼼꼼히 알아보고 준비해야 합격할 수 있을 것 같았다. 오늘 시험일정과 시험과목, 그리고 취업정보, 합격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니 꼭 읽기 바란다.

경비지도사 소개(하는일?)

경비지도사는 일부 경비원이라고 보는 시선이 있지만 그렇지 않다.

최근 심각한 범죄 및 건물 다양화로 경비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전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사람을 경비지도사 라고 합니다. 경비지도사 자격을 취득하면 통상 경비업체, 시설관리업체, 공항, 은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안전에 관한 취업 시장에서 플러스가 되는 자격증이라 생각하면 좋습니다.

경비지도사 시험일정

경비지도사는 일반경비지도사, 기계경비지도사로 나뉩니다.

  • 기계경비지도사 : 기계경비의 필요성 증가로 기계경비 업체 경비원에 대해 전문적 지식 지도 및 감독할 수 있는자
  • 일반경비지도사 : 경비원을 지도 감독하고 교육하는 자

기계와 일반 지도사 모두 시험일정은 동일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경비지도사 시험일정

경비지도사 시험은 하루에 1차와 2차 동시에 시험을 치릅니다.

2023년 시험일정

  • 접수기간 : 9.18.~9.22.(추가접수 11.2.~11.3.)
  • 시험일정 : 11.11.
  • 합격자 발표 : 12.27.~

시험과목 및 합격기준

시험과목

경비지도사 시험과목

경비지도사 시험과목은 필수와 선택과목으로 나뉘며 모두 4지선다 객관식으로 치릅니다.

1차 필수과목 : 법학개론, 민간경비론

2차 필수과목 : 경비업법(청원경찰법 포함)

2차 선택과목(택1) : 일반경비(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기계경비(기계경비개론, 기계경비기획 및 설계)

합격기준

1차시험은 절대평가로 조금만 열심히 하면 무난하게 합격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2차시험은 상대평가로 남들보다 고득점을 해야 선발예정인원 범위에 들 수 있습니다.

동차합격으로 빠르게 자격 취득을 위해서는 인터넷강의를 통한 반복학습이 우선되야 합니다.

1차시험 : 매 과목 100점 만점으로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

2차시험 : 선발예정인원 범위 안에서 60점 이상 득점한 자 중 고득점 순으로 결정

면제 대상

시험에 의한 면제

1차 시험에 합격했다면 다음 시험에 한해 1차 시험을 면제해 줍니다.

경력을 통한 1차 시험 면제

경비업법에 따라 경찰공무원 혹은 군경력 등이 있는 사람은 1차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세부 내용은 포스팅 한계상 아래 산업인력공단 홈페이지 정보로 대신합니다. 경비업무 관련 종사자나 교정직 공무원 등 경력이 있는 분들은 꼭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1차시험 면제 요건 보기 👇


경비지도사 취업은 어떨까?

아래는 취업사이트 경비지도사 채용공고입니다.

경비지도사 채용공고

취업을 위해 사이트 한곳만 들어가도 경비지도사 채용은 활발히 진행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략 월급은 270전후로 받을 수 있고, 이는 경력이 쌓이고 수당을 받으면 더 올라갈 것으로 봅니다.

경비지도사는 보통 상근과 비상근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상근 근무시 일반 회사원과 동일한 근로조건으로 은행이나 기관등에 취직해 일하게 됩니다.

비상근은 경비업체에서 경비에 관한 교육이나 지도, 감독이 필요할 때 비 상시로 근무하는 것을 말합니다. 취업사이트에 나온 비상근 경비지도사 모집요강 아래 참고하세요

경비지도사 모집요강

경비지도사 빠른 합격 방법은?

경비지도사 자격정보를 여러모로 알아본 결과 약 6개월 ~ 1년간의 공부기간이 필요했습니다. 추가로 공부 방법은 아래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독학
  2. 인터넷강의
  3. 국비지원 교육

먼저 독학은 시간이 많이 남아 여유가 있는 분들이라면 권하겠고, 개인적으로 직장인 분들에게는 권하지 않습니다.

2,3번은 약간의 비용이 들지만 자녀 양육, 직장으로 인해 시간이 부족한 분들에게 권하고 싶습니다. 1차 시험이야 그냥 기출만 풀어 60점만 넘으면 됩니다.

하지만 2차 시험은 상대평가라서 방심하고 떨어지면 다음 해까지 또 시험을 끌고 가야 하므로 굉장히 피곤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인터넷 강의는 통상 개강시 이벤트 진행을 하므로 할인된 가격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국비 지원의 경우 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약간의 자부담만 부담하면 되므로 본인의 여건에 맞는 선택으로 도움 받아 빠른 합격 하시길 바랍니다.

>국비지원 무료 교육 자격증 100% 따는 방법(노후 자격증 포함)